유니티
[Unity 3D] 오브젝트 중력작용
주현테크
2022. 2. 2. 19:22
이전 포스팅에서 방향키를 통해 오브젝트를 제어하도록 하였다.
이번 포스팅에선 오브젝트에 중력을 적용시켜보도록 하겠다.
https://juhuyunjjung.tistory.com/84?category=1029878
[Unity 3D] 방향키로 오브젝트 제어하기
C# Script를 통해 Object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. 우선, Character Controller Component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하자. Character Controller는 유니티에서 캐릭터의 제어를 위해 제공..
juhuyunjjung.tistory.com
영상을 확인해보면, 오브젝트가 오르막길을 올라간 후 떨어지려고 하지만 그대로 공중에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.
Character Controller Component는 충돌 처리만 가능할뿐 중력 처리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.
이전 포스팅을 확인할 필요 없이 그냥 첨부된 코드를 복붙해도 무관하다.
작성한 스크립트는 오브젝트에 Add Component에 drag & drop 해준다.
중력 작용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다.
이전 포스팅에서 진행한 코드에 살을 붙여 진행하도록 하겠다.
Movement3D 스크립트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Movement3D : MonoBehaviour
{
[SerializeField]
private float moveSpeed = 5.0f;
private Vector3 moveDirection;
private float gravity = -9.81f;
private CharacterController characterController;
private void Awake()
{
characterController = GetComponent<CharacterController>();
}
private void Update()
{
if (characterController.isGrounded == false)
{
moveDirection.y += gravity * Time.deltaTime;
}
characterController.Move(moveDirection * moveSpeed * Time.deltaTime);
}
public void MoveTo(Vector3 direction)
{
moveDirection = new Vector3(direction.x, moveDirection.y, direction.z);
}
}
PlayerController 스크립트
코드는 역시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: MonoBehaviour
{
private Movement3D movement3D;
private void Awake()
{
movement3D = GetComponent<Movement3D>();
}
private void Update()
{
float x = Input.GetAxisRaw("Horizontal");
float z = Input.GetAxisRaw("Vertical");
movement3D.MoveTo(new Vector3(x, 0, z));
}
}
코드를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이 중력 작용을 받아 오브젝트가 추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다음 포스팅에선 점프 기능을 구현해보도록 하겠다.
출처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NQg1_NVi-6o