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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버스

주현테크 2021. 10. 30. 18:01

메타버스 (Metaverse)

-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융합된 세계를 의미.

- 가상현실(VR)과 증강현실(AR), 사물인터넷(IoT) 등 ICT 기술과 결합해 현실감을 극대화한 실감미디어(XR).

- 현실을 디지털 세상으로 확장시켜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 활동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시스템으로 가상/증강 현실 등의 하위 개념이 존재.

 

 

■ 메타버스의 유형

- 메타버스는 개념적으로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지만 각 유형별로 분리되기 보다는 융복합되어 유형 간의 경계가 허무는 다양한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. 공연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, 입학식, 대학 축제, 대통령 선거 운동 등 일상 생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.

 

① 증강현실

- 현실 환경에서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

 └ 포켓몬 고 

 

② 라이프 로깅

- 현실의 일상적인 경험 및 정보를 온라인 공간에서 공유하는 것

 └ 스마트 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와 IoT 기술의 결합

 

③ 거울세계

- 현실 환경의 공간 및 정보를 복사해 온라인에서 현실의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세계

 

④ 가상세계

-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현실세계를 공유하여 확장 시키는 것

 └ 제페토, 세컨드라이프

 

 

■ 메타버스가 뜬 이유?

알다싶이 VR, AR 혹은 가상현실에서 개인간에 소통하는 서비스가 우리에게 있어 새로운 서비스는 아니다.

메타버스가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코로나19이다.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 세대가 코로나 19를 피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소통을 시작했기 때문이다. 그동안 발전한 기술 덕분에 생동감이 더해진 것도 인기를 더하고 있다.

 

 

 

■ 기업이 메타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?

VR, AR, XR, 5G 등 메타버스에 관련된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출처:

http://www.kibme.org/resources/journal/20210813101840814.pdf

https://www.ajunews.com/view/2021051215544317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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