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- Unity
- 컴퓨터구조
- 메타마스크
- memory
- 네오플
- 아두이노
- 에러
- 아두이노우노
- 머신러닝
- 네트워크
- 이더리움
- 유니티
- 아두이노함수
- 게임기획
- 네트워크보안
- 보안
- MLAgent
- 암호화
- 반도체 취업
- 반도체 엔지니어
- 던파
- MuchineRunning
- 반도체
- 레지스터
- 메모리
- 던전앤파이터
- 유니티에러
- neople
- 면접
- 인터럽트
- Today
- Total
Dreaming Deve1oper
[Unity 3D] 방향키로 오브젝트 제어하기 본문
C# Script를 통해 Object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을
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.
우선, Character Controller Component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하자.
Character Controller는 유니티에서 캐릭터의 제어를 위해 제공하는 컴포넌트이다.

Slope Limit: 올라갈 수 있는 경사의 한계 각도
Step Offset: 설정 값보다 낮은 높이의 오브젝트를 오를 수 있음
Center: 충돌 범위의 중심점
Radius: 충돌 범위의 반지름 (x, z)
Height: 충돌 범위의 높이 (y)

당연한 이야기겠지만, 오브젝트 제어를 위해 오브젝트를 생성해 주어야한다.
필자의 경우 Capsule 오브젝트를 생성하였고, 오브젝트의 이름을 Player로 변경하였다.
Player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dd component > Character Controller를 클릭해 추가해준다.

오브젝트 제어를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다.
Project > 우클릭 > Create > C# Script를 클릭해 스크립트를 만들어준다.
스크립트 이름은 Movement3D로 작성하도록 하겠다.
코드는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Movement3D : MonoBehaviour
{
[SerializeField]
private float moveSpeed = 5.0f;
private Vector3 moveDirection;
private CharacterController characterController;
private void Awake()
{
characterController = GetComponent<CharacterController>();
}
private void Update()
{
characterController.Move(moveDirection * moveSpeed * Time.deltaTime);
}
public void MoveTo(Vector3 direction)
{
moveDirection = direction;
}
}
private float moveSpeed = 5.0f
→ 오브젝트의 이동속도를 의미한다.
private Vector3 moveDirection
→ 오브젝트의 이동방향을 의미한다.
private void Update()
{
characterController.Move(moveDirection * moveSpeed * Time.deltaTime);
}
→ 이동방향, 이동속도, deltaTime을 기반으로 이동을 수행하는 characterController의 Move 함수를 호출한다.
public void MoveTo(Vector3 direction)
{
moveDirection = direction;
}
→ MoveTo 함수를 외부에서 호출하여 매개변수에 방향정보를 가지고오면 해당 방향정보를 moveDirection에 저장.

같은 방법으로 한번 더 스크립트를 생성해준다.
스크립트 이름은 PlayerController로 작성하도록 하겠다.
코드는 역시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: MonoBehaviour
{
private Movement3D movement3D;
private void Awake()
{
movement3D = GetComponent<Movement3D>();
}
private void Update()
{
float x = Input.GetAxisRaw("Horizontal");
float z = Input.GetAxisRaw("Vertical");
movement3D.MoveTo(new Vector3(x, 0, z));
}
}

Movement3D, PlayerController 스크립트를
제어하고자 하는 오브젝트의 Add Componet에 drag & drop 해준다.
실행 버튼을 클릭하면,
영상과 같이 오브젝트가 방향키값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다음 포스팅에선 중력 적용에 관련하여 포스팅 할 예정이다.
출처: 고박사 유튜브
'유니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nity 3D] 점프 기능 추가하기 (0) | 2022.02.03 |
---|---|
[Unity 3D] 오브젝트 중력작용 (0) | 2022.02.02 |
Meterial을 통해 오브젝트 색깔 바꾸기 (0) | 2022.01.24 |
설치된 Visual Studio에 Unity 개발 환경 추가하기 (0) | 2022.01.23 |
Unity 프로젝트에 Asset 적용 시키기 (Unity 프로젝트 내에서 적용) (0) | 2022.01.22 |